OpenCart4 SEO 전략: 쇼핑몰 최적화 방법

구글에서 쇼핑몰을 구축한다고 하면 OpenCart4만큼 검증받은 쇼핑몰 구축 시스템은 없을 것 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네이버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 노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구글에 노출을 생각한다면 구글 SEO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OpenCart4는 WordPress.com과 같은 CMS 중 하나 입니다.

WordPress.com가 블로그형 웹사이트에 최적화가 되어있다면, OpenCart4는 쇼핑몰 제작에 최적화가 되어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OpenCart로 최적화된 쇼핑몰을 구축하고 검색엔진에 더 높은 순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최적화 작업(SEO)를 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최적화 작업은 검색엔진에서 제시하는 표준에 따라 하나씩 적용하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 입니다.

OpenCart4란

OpenCart4

OpenCart는 쇼핑몰 구축 사이트로 모바일과 태블릿 등에 응답성이 높고 친화적입니다. OpenCart는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시작해볼 수 있고, 상점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모듈 및 테마등을 사용자에 맞게 설치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구글 SEO에 이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죠. OpenCart4는 OpenCart의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OpenCart4의 기능과 다운로드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OpenCart4 SEO 최적화 전략

다음 내용들을 확인하면서 하나씩 적용해나가면 됩니다.

믿을 수 있는 호스팅업체 선정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호스팅업체 선정입니다. 호스팅업체는 워낙 다양하지만 각 호스팅업체마다 제공하는 서버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왕이면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호스팅업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가 느리거나 오류가 생긴다면 내 쇼핑몰에 큰 영향을 끼치고 SEO 점수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비교보다는 무조건 성능이 좋은 호스팅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OpenCart에서도 VP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OpenCart4 VPS 보다 더 강력한 호스팅업체를 알고 있는 것이 아니면 OpenCart4 VPS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메타 타이틀, 설명, 키워드 적용

각 페이지에 메타적인 요소를 잘 포함해야 하는데, 바로 타이틀, 설명, 키워드 입니다. 메타요소는 검색 엔진이 내 쇼핑몰의 페이지를 더 잘 색인화할 수 있기 위한 요소로 특정 키워드를 잘 입력해야지만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검색어로 잘 노출이 됩니다. 각 메타요소에 맞는 키워드와 함께 내용과 이미지도 적절히 잘 사용되어야 하며, 제목 태그가 너무 길면 색인화가 잘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제목 태그는 70자를 초과하지 않고, 메타 설명도 150~160자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페이지 URL 최적화

설명드린 메타 요소들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URL도 웹페이지 색인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셋팅에는 URL이 ID가 포함된 형식에 의미없는 URL이 생성되기 때문에 각 페이지 제작할 때마다 메타키워드를 사용해서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수동 변경이 아니더라도 자동 변경으로 URL을 적용할 수 있는데 시스템에서 설정→편집→서버로 이동해서 SEO URL 사용을 사용함으로 변경해주면 각 페이지 URL을 메타키워드로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중복 콘텐츠 체크

아시다시피 구글같은 경우는 동일한 콘텐츠를 노출시키지 않는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표현하기 위해 내가 생각하여 만든 제목도 꼭 구글에 검색해보고 같은 제목이 없는지, 비슷한 제목이라면 내용과 구성이 비슷하진 않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 귀찮은 작업이긴 하지만 힘들게 만든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 것보다는 나을 것 입니다.

robots.txt 파일, 사이트맵 생성

robots.txt 파일은 페이지를 인덱싱하는 방법과 인덱싱할 페이지 등에 필수 정보가 포함됩니다. 검색 엔진의 검색 봇이 웹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으로 이 파일이 누락되어 있을 경우 페이지뿐 아니라 사이트 자체가 검색에 누락될 수 있으므로 꼭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이트맵 역시도 마찬가지이니 꼭 확인해주세요.

WordPress와 OpenCart는 SEO 측면에서 어떻게 다른가요?

WordPress와 OpenCart는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간략히 표현하면 WordPress는 SEO 최적화를 세밀하게 적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많이 알아야 하고, OpenCart는 좀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WordPress

WordPres는 사용자와 개발자가 많은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사용 방법에 대한 내용이나 후기 등이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사용법이 어렵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한 내용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SEO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최적화 작업을 하는데 있어 좀 더 수월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OpenCart

OpenCart는 WordPres와 비교하면 SEO 플러그인이 부족하기 때문에 페이지를 작성할 때 SEO를 확인하는 방법이 좀 힘들 수는 있지만 페이지가 쇼핑몰에 더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겐 OpenCart가 좀 더 쇼핑의 최적화된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무엇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플랫폼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OpenCart4에 대해서, 그리고 SEO를 최적화하는 방법들을 확인해봤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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