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통장 금리 순위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CMA통장 금리 순위 비교를 통해서 어느 곳이 높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CMA통장이란?

CMA통장이란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할 수 있으며 증권사가 고객이 맡긴 돈을 여러 단기 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발생시키고, 해당 수익을 고객에게 나눠주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이것운 운용대상에 따라서 4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CMA 장점

가장 큰 특징은 이자입니다. 보통 적금이나 예금의 경우 일정한 기간 동안 납입을 하여야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투자의 성격을 띄고 있는 CMA는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데요. 특히 월별이나 연별이 아니라 일별로도 계산을 하고 있어 단기 수익 기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통 금리가 연 1% 내외로 설정되어 있고 시중 은행에서 발급하는 일반 통장보다는 높은 금리이기에 수익형 금융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한데요.

또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입출금 계좌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입출금이 매우 자유롭게 이뤄집니다. 그리고 태생이 금융권에서 개설된 계좌이다보니 주식이나 ETF등에 투자하려고 하더라도 별도로 개설하지 않은채 해당 자산 내에서 투자가 가능합니다.

CMA 단점

하지만 접근 용이성이 떨어지고 은행처럼 쉽게 시도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인데요. 지점이 많지 않다보니 오프라인에서는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게다가 사용할 수 없는 시간도 정해져 있어 보통 새벽 시간대에는 조회나 입출금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또한 이론적으로는 원금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위험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역사상 CMA의 원금이 손실 된 경우는 IMF가 찾아왔던 딱 한 번뿐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는 확률이 0%는 아니다보니 항상 위험을 경계해야 합니다.

cma통장-금리순위

CMA 통장의 종류

RP형 CMA

RP형 CMA는 보통 가장 많은 대중들이 가입하는 형태이며 보통 환매조건부채권형으로 A등급 이상의 안전한 투자상품에만 운용되는 안정성이 가장 높은 상품입니다. 국공채,금융채,우량채권,통안채에만 투자되는데요. 보통 은행 예금금리보다는 높으면서도 안전한 채권에 투자되므로 원금손실에 대한 우려도 적어서 인기가 높습니다. 고위험 고수익 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CP형 CMA

이는 다른 종류의 CMA 통장보다 훨씬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그만큼 위험도가 높으며 발행어음형태이기에 증권사의 신용으로 발행한 어음을 고객에게 다시 판매하여 운용되는 단기상품입니다. 위험도가 높다고는 하지만 사실 손실 날 가능성은 매우 적은 편이며 CP형은 대형 증권사만이 발행어읍 사업을 할 수 있는만큼 믿을 수 있는 투자증권에서만 운용되고 있습니다.

MMF형 CMA

펀드에 가까운 형태이며 실적배당상품입니다. 그래서 약정 이자가 없어 수익이 일정하지 않으며 변동 금리가 적용되어서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펀드 운용이 잘 될경우에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위험도 자체가 5등급으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보통 자산운용사가 투자등급이 A이상인 채권이나 기업어음, 양도성 예금증서와 회사채에 투자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마 제로리스트라고 생각하기에는 약간의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MMW형 CMA

MMF와 마찬가지로 실적배당형 상품이며 예탁금을 증권사가 알아서 투자를 하는 것인데요. 보통 신용등급이 높은 한국증권금융의 예수금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특징이라면 매일 일복리로 투자되기 때문에 단기 투자에 매우 유리합니다.




CMA 금리 순위 (종류별로)

RP형 CMA BEST5

1위 : 미래에셋증권 연3.55% (네이버 앱에서만 개설 가능)

2위 : SK증권 연3.50%

3위 : 다올 투자증권 연3.45%

4위 : IBK 투자증권 연3.40%

5위 : 현대차증권 연3.40%

해당 상품들은 한도 금액이 없어 원하는만큼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1,000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3.55%이며 1,000만원 초과시 3.00% 적용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CP형 CMA BEST5

1위 : 한국투자증권 연3.60%

2위 : 미래에셋증권 연3.55%

3위 : KB증권 연3.40%

4위 : NH 투자증권 연2.80%

CMA 금리 순위별 추천

CMA 금리 순위를 종류별로 알려드렸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RP 형에서는 1,00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미래에셋 증권이 가장 높은 금리를 자랑하고, 1,000만원 이상을 예치할 경우에는 SK증권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이렇게 금액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기를 바라는데요. 그리고 CP형은 한국투자증권의 CMA가 압도적인 금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물론 두가지 모두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아서 원금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은행상품보다는 금리가 높다보니 적절히 감안하여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매일 이자가 붙는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시리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CMA 금리 순위는 물론 CMA 상품 자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CMA를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꽤 계시리라고 생각하는데요. 잘 활용한다면 훨씬 좋은 조건으로 자산을 불려나갈 수 있으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