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기간 및 부가세 계산하기(feat. 부가세 계산기)

부가가치에 납부 의무를 가진 사업자가 정해진 부가세 신고기간에 부가세를 신고하지 못하면 최대 40%의 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도 부가세 신고기간은 미리 파악해서 알람을 맞춰두시고 부가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사업을 오래 지속하신 분들이라면 제때 신고하시는 것이 익숙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오늘 이 내용 잘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부가세란?

부가세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정확히 어떤건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일명 부가세라고도 불리는 이 세금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부과되는 소비세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경우에는 10%의 비율로 책정됩니다.

이 ‘부가가치’란 용어는 사업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하고 시장에 공급하는 과정 중에 가치를 추가한 것을 의미하죠. 이렇게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부가세를 함께 지불하게 되며, 이는 사실상 소비자가 내는 세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업자는 소비자에게 받은 부가세를 정부에 대신해서 납부하고, 이 납부 과정은 정기적으로 부가세 신고기간에 신고해야 합니다. 국가 재정 지원 및 소비 조절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가가치세는 사업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부가세 신고 신고기간

부가세는 누가 내는거죠?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하는 대상은 누구일까요?

일반적으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부가세를 부담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부가세를 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법인과 개인 사업자에게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특정 부가세 면제 사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소비자가 납부한 부가세를 정해진 기간 안에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자들은 법인이나 개인, 그리고 사업의 규모나 매출액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이에 따라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뉘게 되죠.

각각의 과세자 범위와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반과세자
  • 연간 매출액이 8천만 원 이상이거나 간이과세 배제 대상인 업종, 지역의 사업자에 해당합니다.
  • 부가세 세율은 10%가 적용됩니다.
  1. 간이과세자
  • 연간 매출액이 8천만 원 미만인 소규모 사업자에 해당합니다(단, 과세유흥장소나 부동산 임대업 사업자는 연간 매출액이 4천8백만 원 미만일 경우에 한함).
  • 부가세 세율은 1.5%에서 4% 사이에서 적용됩니다.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세 신고기간은 정부에서 정해준 기간에 맞춰 신고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는 대체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구분되어 각각 6개월 단위로 진행됩니다. 사업자의 유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법인 사업자의 경우 일 년에 4번, 개인 사업자는 보통 2번의 부가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사업자분들이 예정신고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계실 것입니다.

예정신고는 상반기 동안 납부해야 할 부가세를 중간에 나누어 납부하는 것으로, 중간예납 기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는 사업자가 미리 부가세를 분할 납부함으로써 재정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선 일반과세자 중 개인 일반사업자의 경우입니다.

일반과세자 중 개인 일반사업자는 1년에 2번,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확정 신고를 진행합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10월이 신고 대상 기간이지만, 개인 일반사업자도 특정 상황에서 10월에 신고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 개인 일반사업자와 소규모 법인사업자(직전 과세기간 동안의 공급가액 총합이 1억 5천만 원 미만인 경우)는 직전 6개월간의 과세기간에 해당하는 납부 세액의 50%를 예정고지서에 따라 납부해야 합니다.

✅이제 법인사업자의 부가세 신고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과세자 중 법인사업자는 연간 4번의 확정 및 예정 신고를 합니다. 특히 10월은 법인사업자에게 중요한 예정 신고 기간으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과세된 금액을 10월 25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이렇게 법인사업자는 분기별로 세금 신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납부해야할 부가세 미리 확인

중국집을 경영하는 A사장님의 경우를 예로 들어 부가세 납부 금액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A사장님은 50만 원의 재료비를 사용하여 짬뽕을 만들어 총 1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먼저, A 사장님의 부가가치는 매출액 100만 원에서 재료 값 50만 원을 제외한 50만 원이 됩니다.

  1. 일반과세자 A 사장님이 일반과세자라면, 50만 원의 부가가치에서 10%의 부가세 세율을 적용하여 5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2. 간이과세자 만약 A 사장님이 간이과세자에 해당한다면, 50만 원의 부가가치에 대해 최소 1.5% (7,500 원)에서 최대 4.0% (20,000 원)의 부가세 세율을 적용한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실제로 적용되는 부가세 세율은 각각의 업종에 따라 달라지므로, 간이과세자인 사업자들은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통해 자신이 해당하는 사업의 세율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가세 납부방법

부가세 납부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홈택스 부가세 신고를 눌러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홈택스 로그인을 해주세요.

상단 메뉴 [세금신고] ➡[부가가치세]➡[부가가치세신고 바로가기]

[부가가치세 신고] 화면에서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선택하고 [정기신고(확정/예정)]

부가세 신고기간이 아니라면 신고가 되지 않으니 부가세 신고기간에 맞춰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메뉴에서 부가세 납부 금액과 납부가 모두 가능합니다.

납부 방법은 현금으로 납부하는 방법과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방법 모두 가능하니 편한 방법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단, 카드로 납부하는 경우 수수료가 더해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부가세 미납 가산세

부가세 신고기간에 부가세를 납부하지 못할 경우 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가산세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니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가산세명

가산세액 계산

무신고 부당 무신고납부세액×40% or 일반 무신고납부세액×20%
과소신고·초과환급신고 부당과소신고 납부세액 등×40% or 일반과소신고 납부세액 등×10%
납부불성실·환급불성실 미납세액(초과환급세액)×경과일수×이자율(1일 22/100,000)
영세율과세표준 신고불성실 무·과소신고 영세율 과세표준×0.5%
미등록 공급가액×1%(간이과세자는 공급대가×0.5%)
명의위장 등록 공급가액×1%(간이과세자는 공급대가×0.5%)
세금계산서 발급 및 전송불성실
  • 세금계산서의 지연발급 : 공급가액×1%
  • 세금계산서 미발급가산세 : 공급가액×2%
  • 종이세금계산서 발급가산세 : 공급가액×1%
  • 둘 이상의 사업장을 가진 사업자가 다른 사업장 명의로 발급 : 공급가액×1%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서 지연전송 가산세 : 공급가액×0.3%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서 미전송 가산세 : 공급가액×0.5%
  • 세금계산서 기재불성실가산세 : 공급가액×1%
세금계산서 등 부정수수
  • 세금계산서등 가공 발급(수취)가산세 : 공급가액×3%
  • 세금계산서등 위장 발급(수취)가산세 : 공급가액×2%
  • 세금계산서등 공급가액 과다기재 발급(수취)가산세 : 과다기재 공급가액×2%
자료상이 수수한 세금계산서 자료상이 수수한 세금계산서가산세 : 공급가액×3%
경정에 따른 매입세액공제 불성실 경정등에 따라 공제되는 신용카드수취 매입세액공제 : 공급가액×0.5%
매출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불성실 미제출·기재내용 누락 및 부실기재 : 공급가액×0.5%
매입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불성실 미제출(경정 공제분)·기재내용 누락 및 부실기재·과다기재 : 공급가액×0.5%
현금매출명세서 등 제출불성실 미제출 또는 과소기재 수입금액×1%

지금까지 부가세 신고기간 및 부가세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