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ft. 개설 후 방치하고 계시다면)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을 우선 개설하고 나서 쓰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정말 따로 불이익이 발생하는지 혹은 해지하는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해당 상품도 대출과 비슷하기에 사용하지 않아도 이자가 발생하는지 등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우선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과는 조금 개념이 다르면서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입출금 통장에 대해서 본인이 신청하고 은행에서 승인해 준 대출 금액만큼의 한도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여된 한도 내에서 이체나 출금을 자유로이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1,000만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였다면, 0에서부터 시작하여
-10,000,000원이 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나중에 다시 0원으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안-쓰면

마이너스 통장의 특징

마이너스 통장의 특징은 내가 원하는만큼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쓰고, 원할 때 갚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어져 있는 금액만큼 한 달에 이자가 산정되는데요. 추가 승인이나 수수료등이 필요하지 않아서 마음 놓고 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지불하기 때문에 한도를 높게 받는다고 해서 불리하지 않은데요. 만약 1,000만원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였다고 하더라도 200만원만큼만 사용하였다면 사용자는 200만원에 대한 이자만 지불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벌어지는 일?

쓰지 않아도 이자가 빠져나간다?

가장 많이 하시는 고민이 바로 방치해두어도 사용료나 이자등이 빠져나가지는 않을까 하는 것인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는 하였는데, 딱히 쓸 일이 없어서 방치해두었지만 이것도 일종의 대출이니 혹시 월납입금이 따로 있나 하는 걱정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앞서 말씀드린 특징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쓴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지불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쓰지 않았다면 이자가 없습니다. 그러니 우선 급할때를 대비하여서 만들어두고 방치한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방치 기간이 길면 한도가 줄어든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계속 방치해두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은행에서는 사용자가 계속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오랜 기간 방치한다면 한도를 줄이는데요. 그러니 나중에 정말 급해서 막상 마이너스 통장을 열어보면 본인이 생각한 한도와 달라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혹시 모를 순간을 대비하여서 미리미리 한도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 똑똑하게 상품을 운용하는 방식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 점수에도 영향이 있다.

마이너스 통장은 어쨌든 금융기관에서는 하나의 대출 상품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니 대출 한도로 자리잡게 되는데요. 이를 꾸준히 잘쓰면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체가 없어야 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손도 대지 않는 분들이 계시는데, 적절히 활용하여서 추가 대출을 받을 때 더 큰 혜택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바로 해지하면 재발급시 금리 인상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바로 해지해도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하나 주의할 점은 해지했다가 다시 개설하기 위해 신청을 하면 가산금리가 붙는 경우도 더러 있다는 점입니다. 재가입에 대한 일종의 불이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방치한다고해서 따로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별다른 불이익이 없다보니 그대로 두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한도에 영향

물론 계속해서 방치하면 좋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대출이 급하다거나 큰 목돈이 필요하여서 은행에 상담을 받으면 기대출을 확인하는데요. 마이너스통장 역시 대출로 잡히기 때문에 한도가 설정되어 있어 타대출을 받는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대출의 총액이 줄어드는 것이죠. 그러니 이럴 때에는 어느것이 더욱 중요한가를 따져본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때 주의사항이라면 과소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무런 계획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리볼빙이나 할부의 늪에 빠져 과소비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마이너스통장도 마찬가지인데요. 다른 대출은 월 납입금에서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지만, 마이너스통장은 기본적으로 내가 빌린 금액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기에 아무리 큰돈을 써도 막상 이번달에 내는 돈이 적으니 쉽게 소비하는 패턴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경제 관념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일수록 저지르기 쉬운 실수이기도한데요. 명백히 알아두셔야 할 점은 지금 당장은 이자만 납부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내가 채워넣어야 할 원금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채워넣지 못하면 해당 금액에 대해서 다 갚을 때까지 계속해서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그러니 부디 신중하게 결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벌어지는 일들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