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도메인 등록 및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

요즘 블로그 하시는 분들 참 많아졌죠. 유튜브에 설명들이 잘 나와있다보니 가비아를 통해 도메인을 구매하시고,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하시는 분들 많으십니다.

가비아 도메인 구매 후 등록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보시고 따라하시기만 하면 금방이고, 티스토리 만드신 후 2차 도메인 얹는 방법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구매

가비아 도메인

가비아 홈페이지
 

먼저 가비아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하시고(당연히 회원 가입해야 합니다.) 중간에 도메인을 입력하는 란에 원하시는 도메인을 입력해주세요.

 

아마도 간단한 형태의 도메인은 대부분 등록되어 있을겁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애드센스 수익을 노리고 시작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는 .com 형태로 구매하시는 것이 조금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com 으로 하실 필요는 없지만 본인이 특별히 원하는 주소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뒤에는 .com 으로 해주세요.

사이트 주소를 기억해서 오는 경우는 많지는 않지만 사이트 주소가 블로그 글과 아예 연관이 없는 형태라고 한다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블로그 글과 연관된 단어로 작성하시는 것이 유리할 것 입니다.

가비아 도메인은 1년짜리가 가장 할인율이 큰 편입니다. 아마 추측이지만 가격이 그리 비싼 편이 아니라서 계약 기간을 길게 갖고가면 선택할 수 있는 도메인 수가 줄어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죠.

처음 시작이시라면 일단 무리하지 마시고 1년짜리로 계약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가비아 도메인

원하는 가비아 도메인을 선택해서 구매하시게 되면 다음과 같이 완료가 되었다고 나올 것 입니다. 그러면 소유자명이 내 이름으로 되어있는 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그러면 계약기간 동안 만큼 소유자는 내 것이 되는겁니다.

그리고 하단에 도메인 관리버튼이 보이실겁니다. 도메인 관리버튼을 눌러주세요.

만약에 화면을 넘기셨다면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위 [MY 가비아]를 누르시고 가운데 [도메인] 으로 들어오셔도 됩니다.

가비아 도메인

그럼 등록하신 도메인이 확인되실 겁니다. 저는 도메인을 여러개 구매해서 이렇게 보이는데. 도메인을 1개 구매하셨다면 1개가 나타날 겁니다. 오른쪽 관리 버튼을 눌러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러면 이제 DNS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왼쪽 메뉴에 [DNS 정보]를 클릭해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리고 상단에 [DNS 관리] 버튼을 누르시면 DNS 관리툴로 이동하게 됩니다.

 

가비아 도메인

하단에 [도메인 연결]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상단의 이미지 처럼 나오는데 우리는 티스토리를 연결할 것이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클릭해주시고요,

 

가비아 도메인

그럼 두 가지의 정보가 자동 입력이 됩니다. 확인 누르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가비아 사이트는 끄지말고 그대로 놔둬주세요. 이후에도 다시 와서 설정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가비아 도메인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가서 관리자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 [관리] > [블로그] 를 눌러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스크롤 조금 내리시다보면 중간에 개인 도메인 설정이 나옵니다. 가비아나 후이즈 등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한 2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도메인 연결하기]를 눌러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하단에 DNS 설정 정보와 보안 접속 인증서가 확인 완료로 나타나는 것이 보일 겁니다. 약 30초 뒤에 F5번 새로고침을 해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럼 하단에 보안 접속 인증서는 발급 대기 중으로 나올 겁니다. 아마 30분이내로 발급이 완료된 것으로 나올테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구글서치콘솔 등록

가비아 도메인

다음으로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기존에 등록했던 사이트가 있다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오고 [+속성추가] 버튼으로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처음 추가하시는 거라면 아래 나오는 화면이 나올 겁니다.

 

가비아 도메인

우리는 왼쪽 도메인으로 선택해서 등록해줄겁니다. 가비아에서 구매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3번]에 DNS 설정 정보가 나옵니다. [복사]버튼을 눌러서 복사해주시고, 가비아 사이트 화면으로 넘어가주세요.

이때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이따가 눌러야 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아까 끄지 않고 놔둔 가비아 DNS 레코드 수정 화면인데요, 왼쪽 하단에 레코드 추가를 누르시면 추가 작성할 수 있는 행이 나오고 거기에 위와 같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타입에는 TXT / 호스트에는 @ / 값/위치에는 방금 복사한 DNS 코드를 붙여넣기 / TTL은 3600 으로 작성해주시고 확인을 누른 후 [저장] 해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렇다면 위 와 같이 DNS 설정 항목이 1줄 추가 되신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가비아 도메인

아까 누르지 않고 기다렸던 [확인]버튼을 약 30초 정도 뒤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입력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좀 만들어주는 겁니다.

확인버튼을 누르고 나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가비아 도메인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왼쪽 Sitemaps 버튼을 눌러서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 가비아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뒤에 /rss 를 붙여서 써주신다음 제출을 눌러주세요.

간혹 유튜브중에 https 로 주소를 알려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https 안됩니다. http 로 해주셔야 해요.

 

가비아 도메인

그리고 다음에는 똑같이 도메인 주소 입력하시고 뒤에 /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을 눌러주세요.

 

가비아 도메인

그리고 나서 1분 정도 기다렸다가 F5 새로고침하시면 상태가 성공으로 나타날 겁니다. 혹여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성공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오른쪽 점세개를 눌러서 해당 항목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해주세요.

 


 

이렇게까지 등록하시면 구글서치콘솔도 완료가 되신겁니다. 이후에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와 빙서치어드바이저 등은 등록이 쉽기 때문에 링크만 남겨드릴테니 들어가서 등록만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빙 웹마스터 사이트 도구 등록
 

이제 블로그 하시는 분들께 첨언 드리자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만 하신다면 분명 결과는 있습니다.

경험상 말씀드리면 시작하고 3개월까지가 보통 지루하고 힘들고요, 점차 수입이 나오는걸 눈으로 확인하다보면 그때부턴 재미가 붙을테니 그때까지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돈 되는 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 및 지원금 확인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서류, 한도 금리 신청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확인하세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 및 대출이자 확인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모의계산 총 정리

청년도약계좌 조건 및 신청 기간 신청방법 총 정리